B급칼잡이의 검술노트

swordkim.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원도검 이시메 리뷰 武器庫(무기고)



모양과 성능을 모두 만족하는 도검은 참으로 찾기가 어렵다. 대게 모양이 좋으면 성능이 떨어지고 너무 성능이 좋으면 모양의 멋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두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검을 원도검에서 찾게되었다.
진검베기 대회 및 해동검도 체육관, 진검동호회의 쇠퇴로 진검의 수요가 갈수록 예전에 비해 떨어지는 가운데 작년에 새로운 도검사가 문을 열었는데 그곳이 "원도검" 이다. 원도검의 사장님은 깜짝놀랄만큼 젊은 분이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도검 사장님들이 나이 지긋에 흰머리도 꽤 나시는데 젊은 사장님이 맞아주어서 놀랬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그런지 현대의 각종 미디어에 능통하여 카톡도 잘하고 블로그와 홈페이지 관리도 잘 하신다.(http://onesword.net)

내가 구매한 검은 원도검 분류상 Black Label>보급형에 속하는 검인데 도저히 이건 보급형이라 할 수 없을만큼 Detail 이 뛰어난 검이다. 다른 도검사의 왠만한 고급형 도검 정도의 퀄리티를 보이며 더 뛰어난 점도 보인다.

본 도검의 제원은 날길이 75cm 에 소리가 27mm 정도되는 매우 휨이 크며 모토/사키하바 32-24의 얇은 도검이다. 히가 파져있지 않아 무게는 1180g 정도로 약간 무거운 편에 속한다. 이검을 처음 본 순간 내가 원하던 휨을 가지고 있고 손잡이도 얇게 파지감이 좋고 특히 이시메 타입의 검집을 가지고 있어 내검이 되겠구나 싶었던 기억이 난다.

쯔바는 철 쯔바이나 테두리 형태라 100g 정도로 가벼운 쯔바이다. 우리나라에서 이시메 타입의 검집은 중국산 (카네이에) 도검에서만 거의 만날수 있는데 국내에서 자체 제작된 이시메 검집을 보니 반가울 따름이다. 이시메 검집은 기스가 잘 생기지 않고 띠나 오비에 착용하였을때 마찰감이 뛰어나서 검집이 돌아가거나 흐트러지지 않아 가장 좋아하는 타입의 검집이다.

원도검 사장님이 원래 그래픽 쪽일의 경력이 있어서 그런지 타 도검소에서는 시도한적이 없는 자체 로고 태그를 검집 끝에 붙여넣었는데 디테일이 뛰어나 오히려 고급스럽게 보인다.

손잡이는 얇게 잘 빠져 작은 편에 속하는 내손에 쏙 들어온다. 메쿠기가 검은색인게 특이한데 나무못이 아닌 더 튼튼한 못으로 박아넣었다고 한다.

메누끼는 달팽이 인데 검을 사용 해보니 더듬이 부분이 손을 찔러 공구로 구부려서 안쪽으로 해주어야 했었다.

카시라도 내가 좋아하는 심플하고 평평한 면을 가지고 있다. 쯔카이토(손잡이끈)는 검정 일본 견사이다.

원래 원도검 사장님은 도검사 전에 연마의 달인으로 유명했던 분이다. 직접 보면 마치 일본 미술 도검을 보는듯한 멋진 하몽이 감탄을 자아낸다. 도신의 폭이 얇은 (32-24) 데도 무게가 많이 나가는건 검등 때문인데 검등부분이 아주 묵직하고 많은 면을 차지하고 있어 책상위에 검을 가만히 올려두면 검등쪽으로 칼이 빙글 돌아가는것을 볼 수 있다.

키사키(칼끝) 부분또한 뛰어나다. 세세한 연마가 돋보인다. 도신은 원도검 특단조 라고 한다.

시참결과 폭이 얇은 도검들은 베기에서 그리 뛰어난 성능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생각외로 절삭력이 좋고 베는 감이 좋아 놀랬었다. 더구나 원도검 특단조로 내구까지 뛰어나 두터운 대나무에 각이 약간 틀어지더라도 휘지 않는 내구성을 보여주었다. 얇은 도신의 폭을 검등의 무게가 보완 해줘서 마치 대나무에 칼이 들어가다 뒷힘이 더 강하게 나오는듯 하였다.
평소에 쓰던 검보다 길고 무거운 편이라 빠른 베기는 아직 잘 되지 않지만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검이다. 역시나 오늘도 시참 영상으로 포스팅을 마친다. 개인적으로 젊은 사장님에 신흥 도검사라 사업이 어서 번창하여 오랫동안 검을 공급받을 수 있는 도검사가 되길 바란다.



핑백

  • B급칼잡이의 검술노트 : 원도검 이시메 카타나 리뉴얼 2016-02-06 03:31:37 #

    ... 가 검정색 면끈에 보통 어피였는데 가장 좋아하는 갈색 쯔카이토에 검정어피 조합으로 변경하였다. 리뉴얼 하기전의 상태인데 (http://swordkim.egloos.com/9775930) 약간의 리뉴얼로 느낌이 꽤나 변한것을 알 수 있다. 쯔카의 길이또한 그대로이며 후치카시라도 그대로이다. 검정어피에 갈색 쯔 ... more

덧글

  • Peter 2016/08/25 15:03 # 삭제

    혹시 손잡이 길이를 알려주실 수 있나요? 그리고 76cm 도신을 운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손잡이 길이는 어느 정도라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구하고 싶습니다.
  • B급칼잡이 2016/08/26 01:25 #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도검 이시메의 손잡이 길이는 26.5cm 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손잡이 길이는 25.5cm 입니다. 적절한 손잡이 길이는 개인의 손과 팔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데 76cm의 도신이라면 손이 작으신 편이면 26cm, 손이 큰 편이시면 27cm 까지 괜찮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 Peter 2016/08/29 20:27 # 삭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원도검에서 검을 구입하였는데 도신/손잡이 ( 76cm/ 26cm )이고 도신이 좀 무거운 편이라 힘있게 휘두르기엔 레버리지가 좀 부족합니다. 손잡이 길이를 좀 늘려도 괜찮을까요? 손잡이가 목재라 늘어난 부분에 슴베가 받쳐주지 못하고 응력이 계속 쌓이면 버티지 못하고 늘어난 부분이 쉽게 부서질 것 같아서 여쭙니다. 저는 지금 28cm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B급칼잡이 2016/08/30 08:48 #

    나카고는 그대로 인데 손잡이 길이만 늘이면 예상하신대로 부서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경험상 1cm정도는 괜찮았습니다. 칼이 무겁다면 히를 판다던지 면을 좀 날려서 얇게 만든다던지 도신의 무게를 줄이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해당 도검사와 상담해보셔요^^ 손잡이길이는 27로 1cm만 늘리시고 도신의 무게를 좀 가볍게 커스텀하신다면 훨씬 편하게 검을 운용하실수 있을것 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414
59
27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