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칼잡이의 검술노트

swordkim.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원도검 챠이로 카타나 리뉴얼 2 武器庫(무기고)



원도검 챠이로 카타나는 특이하게 두번이나 리뉴얼을 하게 되었다. 첫번째 리뉴얼은 손잡이 교체 및 쯔카이토 교체 였고 이번 두번째 리뉴얼은 도신을 특수강으로 교체하면서 쯔카이토를 가죽으로 교체하였다. 두번의 리뉴얼을 거치면서 완벽히 실용적인 벨런스를 가진 도검으로 새롭게 태어나 그 결과가 아주 만족스럽다.

챠이로 카타나는 71cm 도신을 가지는 짧은 도검에 속한다. 이번 리뉴얼로 검집을 제외한 무게가 1050g으로 조정되었는데 원래의 목적에 맞게 가볍고 경쾌하게 운용가능하면서도 힘도 가지는 도검이 되었다. 기존 검집이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도신을 맞춰 넣는 작업은 쉬운작업이 아닌데 한번에 성공시켜주신 원도검 사장님께 감사드린다.

손잡이는 지난번보다 미세하게 굵에 제작되었으며 쯔카이토는 검정 소가죽 8mm 로 묶여졌다. 베기에 실용성에 있어서는 가죽 쯔카이토가 가장 뛰어나다. 하지만 형 수련이나 거합에는 가죽보다는 일본 실크 견사가 더 좋다고 생각한다.

코시라에는 모두 동일하며 개인적으로 이시메 형태의 카시라는 실용성에서 가장 좋아하는 카시라이다. 쯔카마키가 종이를 데어 묶여 그 간격이 일정하고 밀리지 않고 튼튼하다.

기왕 리뉴얼 한거 사게오도 소장하고 있던 새 일본산 사게오로 교체해서 묶어 주었다.

도신의 하몬이 거의 일정한 직선으로 나왔는데 파도와 같이 출렁이는 하몬도 좋지만 일직선의 곧은 하몬도 마음에 든다. 좀더 날렵하고 도신이 뻣는듯한 느낌이 나는 하몬이다. 도신의 재질이 특수강임에도 이정도 하몬을 보여주는 연마가 놀랍다.

키사키는 큰 특징없이 표준적인 모양이라고 하나 베기에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시참결과 대나무와 짚단 모두에서 발군의 성능을 발휘한다. 특수강임에도 도신에서 전해져오는 충격이 그렇게 크지 않았으며 특히 소가죽 쯔카이토로 인해 더욱 충격이 감소되었다. 무게가 가벼워 연타베기에 유용하며 외수베기도 가능하다. 도신의 형태와 벨런스가 뛰어나 짧은 길이에 얇은 모토하바임에도 힘을 낼 수 있어 강한 대나무도 잘 베어졌다. 역시 시참영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다.



핑백




통계 위젯 (블랙)

414
59
27352